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2019 새롭게 달라진 임산부 혜택! 조회4396 추천6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9-01-14 17:58:04


미리 알아두면 좋은 달라진 임산부 지원 혜택!


매 년마다 정부에서는이 편의하도록 여러 정책들을 만들고 보완하고 있는데요~


2019년에는 어떤 정책들이 생기고 보완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난임부부 시술비


기존엔 기준 중위소득 130%이하인 구성원에게 체외수정(신선배아 4회)에 한해 비용을 지원했는데요.


2019년에는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까지 비용을 지원을 확대되었다고 해요.


유산방지제, 착상유도제 시술당 최대 20만원 지원, 배아동결∙보관 시술당 1년 기준 최대 30만원을 지원하는 항목도 추가되었으며, 지원횟수 또한 작년인 2018년도에는 체외수정(신선배아) 4회만을 지원했지만, 올해에는 체외수정(신선배아 4회, 동결배아 3회, 인공수정 3회)로 추가되었답니다.


앞으로 강화될 난임부부 정책 중에는 1) 의료기관 평가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 2) 난임 우울증 상담센터 운영(4개소) 3) 난임시술과 관련한 국가 통계 생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끼셨던 분들이시라면 올해엔 혜택 받으시며 비용걱정 덜으세요~





‘든든 임신’ 원스톱 서비스 시행


정부에서는 이번 년도에 인터넷, 주민센터로 임신확인서를 신청하면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든든 임신’ 원스톱 서비스를 도입예정이라고 해요.


시행된다면 간단하고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산급여 지급 확대


2018년도까지 고용보험 가입자에게만 적용되었던 출산급여가 비정규직,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등에게도 매달 50만원 씩 최대 90일간 지급되도록 확대되었다 하는데요.


혜택을 받지 못했던 분들은 올해 출산급여 지급 혜택 받으시러 가는 건 어떠세요?





육아휴직 급여 인상


육아 휴직을 하게 되면 직장도 나가지 못해 아무래도 경제적 부담을 느끼게 되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올해 2019년 1월 1일부터 육아휴직 첫 3개월 이후 급여 인상을 도입한다고 해요~


기존에는 통상임금의 40%를 기준으로 지급하였으나, 앞으로는 통상임금의 50%를 기준으로 상/한 +20만원으로 급여가 인상되어 지급된다고 해요.


2019년 1월 1일 이전에 육아휴직을 시작했더라도 올해 1월 1일 이후 기간은 인상된 급여 기준을 지급하니 걱정을 한층 덜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산육아기 비정규직 재고용 장려금 폐지,

정규직 전환 지원으로 통합


수요 저조 및 정규직전환 지원사업과의 중복으로 출산육아기 비정규직 재고용 장려금이 올해 1월 1일 폐지되고 정규직 전환 지원으로 통합된다 하는데요.


2019년 1월 1일 이전에 비정규직 근로자를 재고용한 사업주는 이전 기준을 적용한다 해요.


적용되시는 분들은 걱정을 한시름 놓으셔도 될 것 같아요^^





출산육아기 대체인력 지원기간 확대 및 지원 금액 인상


근로자의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의 기간 동안 대체인력을 채용한 중소기업의 사업주는 기존의 2주의 인수인계 기간동안 월 60만원을 받는 정책에서 2개월의 인수인계 기간동안 월 12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확대되었다고 해요.


이 정책은 2019년 1월 1일에 출산육아기 대체인력을 채용중인 경우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해당사항에 있으신 분들은 휴직 중에 지원받도록 하세요.






이렇게 2019년에 달라지는 제도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개선된 제도들을 통해 삶이 한층 더 나아지시길 바래요!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