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것저것 준비할 게 많아지는데요ㅜㅜ
임산부인 나를 위한 물건부터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를 위한 물건만 사도 지출이 어마무시한데,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은 뭐 없나...? 라고 생각하시는 회원님들을 위해
오늘은 2022년 새롭게 달라진 임신&출산 혜택들에 대해 준비해 보았어요:D
그럼 먼저 보완된 혜택들부터 보러 가실까요?
2022년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그게 무슨 정책인데?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정책은 임신부의 건강하고 원활한 태아 출산과 건강 관리, 더 나아가 국민들의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임신, 출산과 관련한 병원 진료를 받은 후 결제 가능한 e-바우처 (국민행복카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원되는데요.
병원에서 발급받은 '임신확인서'를 통해 임신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라면 누구나 해당됩니다.
2022년부터는 더 많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확대
이처럼 산모들의 병원 비용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정책! 다가오는 2022년 1월 1일부터는 기존보다 더 많은 금액이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확대 변경된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먼저 지원금액에서 일태아, 다태아 각각 40만 원씩 통 크게 늘어난 점이 눈에 보이죠? :)
사용 범위도 기존에는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나 약제, 치료제 구입비만 가능했지만 내년부터는 임신부라면 '모든' 병원에서의 진료비, 약제 구입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유아의 경우에도 1세 미만에서 2세 미만까지 확대된 덕분에 병원, 약국을 이용할 때 한결 부담을 덜 수 있을 것 같네요!
확대될 제도의 혜택 누리려면?
2022년 1월 1일부터 신청!
2022년부터 확대 적용될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내년 1월 1일 이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미 등록된 신청 내역은 취소, 삭제가 불가하므로 주의하시고 사용 기한 내 미처 다 사용하지 못한 바우처 잔액은 소멸될 수 있으니 기한을 반드시 숙지하셔서 소진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임신 확인일과 분만 예정일을 예시로 살펴볼까요?
만약 2021년 6월 7일이 임신 확인 일자이고 분만 예정일은 2022년 2월 11일인 '단태아' 임산부라면 2021년 1월 1일 이후 신청하여 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고, 이는 2024년 2월 11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2021년 12월 31일 이전에 신청하신다면 지원금은 60만 원이며 사용 기한은 2023년 2월 11일까지겠죠?
더 많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관련 소식을 놓쳐 손해 보는
산모 여러분이 없도록!
해당 내용 널리 소문 내주시기 바라요~ :)
기획/제작 : 맘스클럽
참고자료 : 보건복지부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로그로 퍼가기